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고민하는 많은 벤처/스타트업들에게 핵심은 과연 가격 비교는 어떻게 될것인가이다. ‘과연 퍼블릭 클라우드와 IDC 어떤게 쌀 것인가? ‘홍성진 데브시스터즈 서버테크니컬 리드는 26일 개최한 KGC 2013 강연에서 ‘아마존 웹서비스(AWS) 도입 경험’에 대해 설명했다. 강연자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AWS가 필연적인 선택”이라고 강조했다.홍성진 강연자는 이날 강연에서 대표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 웹서비스(AWS)’ 도입 경험을 얘기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IDC와 비교를 했다.홍성진 강연자는 “처음에는 IDC가 저렴해 보이지만 막상 들어가려면 인원이 필요하게 되고,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많다”면서 “그런 측면에서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감가 상각 등 혼자 서버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 등 여러 요인을 비교해봤을 때 적당하다는 판단인 것이다.홍성진 강연자는 “전통적인 인프라의 관점으로만 바라보면 AWS가 결코 저렴할 수가 없다”면서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시간과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는 등 장점이 더 많다”고 말했다. by Devmento홍성진 강연자는 “서버 한대에서 200대까지 스케일 아웃(Scase Out)을 해야 한다면 AWS를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무엇이 저렴하느냐, 가격 이슈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렴한 서버 비용을 따지는 시간에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서버 기능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낫다고 조언했다.
2013/09/27 오후 12:4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