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인공지능 시대, 데이터를 논하다(1 of 2)

“씨게이트는 항상 미래를 예측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어가는 것은 데이터라고 생각하고 씨게이트는 하나의 더 드라이브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로버트 양 씨게이트 아태지역 부사장)

“소비자 가전에 인공지능이 연결되면서 사물인터넷(IoT)이 탑재된 공기청정기, 정수기로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있다.” (안진혁 코웨이 ICT 전략실장, 상무)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영역은 무궁무진하다. 수작업이 필요한 분야에도 머신러닝 기술로 업무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김의만 SAP코리아 상무)

씨게이트코리아가 23일 마련한 ‘인공지능 시대, 데이터를 논하다’라는 토론회에서 발표자들은 인공지능(AI) 시대에 데이터의 양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로버트 양 씨게이트 아태지역 부사장, 안진혁 코웨이 ICT전략실장(상무), 김의만 SAP코리아 상무가 참석했다.

로버트 양 씨게이터 아태지역 부사장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는 언제나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인공지능도 초기 과정에서 다양한 염려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그래서 기업의 데이터를 총괄하는 CDO(Chief Data Officer)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CDO가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가치 있는 데이터를 기업의 데이터 보안을 담당하면서 AI를 위한 데이터를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진혁 코웨이 ICT 전략실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코웨이의 인공지능(AI) 대처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실제 제품과 어떻게 접목을 했는지에 대해 소개하며 코웨이만의 데이터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데이터가 어마어마하게 들어오고 있고 ERP에 최적화되어 있던 시스템이 한계를 겪고 있다”면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를 수용하고자 투자를 감행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김의만 SAP코리아 상무는 “인공지능 도입을 위해 IT인프라와 인재확보가 어렵다는 씨게이트의 조사결과에 동감한다”면서 “이는 단기간에 극복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 기술은 성숙됐으나 다양한 의사결정 포인트가 존재한다”면서 “플랫폼적인 접근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일문일답 요약)

1. 지난해 토론회에 이어, 스토리지 자체에 집중하지 않고, 그 안에 담긴 데이터를 이야기하는 것이 굉장히 흥미롭다. 스토리지 기업이 데이터, AI로 관심을 가지게 된 과정이 궁금하다. 어떻게 해서 씨게이트가 인공지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

로버트 양 씨게이트 아태지역 부사장 : -항상 미래를 예측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 AI 시대를 이끌어나가는 데이터 – 고객이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생산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제품을 디자인함, 데이터 스트림을 도와주는 제품 –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AI 제품의 경우, 서베일런스 시스템이 AI기술과 함께 더 부드럽게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하나의 드라이브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2. 코웨이가 하고 있는 AI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안진혁 코웨이 ICT 전략실장(상무) : -소비자 가전에서 인공지능이 연결되면서 IoT가 탑재된 공기청정기, 정수기로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사용 패턴을 파악 -공기청정기와 같은 경우 온도, 습도, 냄새, 이산화탄소 농도 정보를 습득해서 아마존과 연계해서 필터가 필요할 때를 예측하는 등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임 -올 여름 머신러닝 베이스의 공기청정기 출시 -순차적으로 소비자 측면의 이익을 향상하고 제품개발 방향에 도움을 얻을 것으로 생각

3. SAP의 경우 AI 기술 도입에 있어서 어떻게 고객사가 도입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려줄 수 있나

김의만 SAP 코리아 상무 : –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애플리케이션과 제품 제공– 고객과 함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실제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 수 있음 – 수작업이 필요한 분야에도 머신러닝 기술로 업무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음 –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영역은 무궁무진함 4. 인공지능을 도입하려고 하는 기업들을 위한 우선순위는? 로버트 양 씨게이트 아태지역 부사장 : – (씨게이트)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은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에서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높은 입출력 속도를 가진 드라이브의 수요가 높아짐. 데이터를 중심에 높고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해, 고객들이 AI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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