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은 기가비트 속도를 자랑하는 5G 모바일 칩을 개발, 이미 라이브로 시연을 한 바가 있다. 상당히 크기가 작은 칩이 스마트폰에 들어가게 되는 것인데, 2019년 초에 상용화 될 것이다.”
퀄컴의 피터 카슨 시니어 디텍터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2019년도에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퀄컴의 5G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5G의 빠른 속도 덕분에 클라우드상에 저장하는 것과 내 디바이스 상에 저장하는 것을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경험이 상당히 좋아질 것”이라면서 “클라우드 관련된 혁신이 계속 일어나고 서비스가 더 좋아질 것이고 콘텐츠 또한 더욱 더 풍부해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피터 카슨 시니어 디렉터는 “퀄컴은 3G와 4G 때처럼 5G와 관련한 핵심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퀄컴은 업계 최초로 5G 모바일 칩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피터 카슨 시니어 디렉터와의 일문 일답 요약.
Q: 일반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5G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
= 소비자 입장에서는 현재 모바일 인터넷 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대해서 아직 충족이 되지 않은 욕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정교한 서비스가 출시되기를 기대한다. 가상 현실이라던지 스포츠, 그리고 온라인 게임을 그 예로 들 수가 있다.
소비자들의 이런 요구, 경험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비디오가 실제와 동일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휴대폰을 아무리 눈앞에 가까이 가져간다 할지라도 완전한 이미지를, 현실에서 볼 수는 없는 것이다.
해상도가 더욱 더 높아지고, 풍성한 비디오 이미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연결성에 제한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속도가 빠르지 않다고 한다면 가상현실, 그리고 아주 풍부한 이미지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5G 서비스가 시작되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을 촉발할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 5G의 경우는 상당히 정교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용량도 상당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지금 많은 사람들은 ‘와이어스’라는 말을 더 이상 사용하고 있지 않다. 일단 연결이 될 때는 그것이 무선으로 될 것이다, 라고 가정을 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5G 초기 단계에서는 다운로드 그리고 업로드에 있어서 5G 속도가 5배 이상 빠를 것이다. 그래서 4K 초고해상도 비디오를 다운로드 받을 때 더 이상 와이파이 엑세스 포인트에서 접속이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는 것이다. 5G가 그만큼 빠르다.
그리고 공장을 한번 생각해보자. 공장 같은 경우에는 이더넷이나 케이블, 와이파이가 필요 없어질 것이다. 로봇으로 모든 것이 제어가 되는 현실이 펼쳐질 것이다. 거의 제로에 가까운 지연, 그리고 실시간적으로 엑세스가 가능할 것이다. 이것을 로봇으로 제어할 수가 있다. 온라인 상에서 게임을 하는 게임 플레이어 같은 경우에도 응답 시간 빨라지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처럼 10분의 1초 아니면 100분의 1초가 아니라 밀리 세컨드만에 아주 빠르게 응답이 일어날 것이다.
속도가 빨라지게 되면 자기 휴대폰에 있는 폴더에서 영상을 뽑아 보는 것 보다는 클라우드 상에 있는 비디오나 사진을 다운 받는 것이 더 빨라질 수도 있다.
Q: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가 다양해 질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는가?
= 클라우드가 분명히 동력으로 작용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발목을 잡는 것이 한 가지 있다면 바로 연결성이 될 것이다.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이 더 많이 클라우드상에 올라오게 되면서 연결성이 더욱 더 중요해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서 사용자 입장에서 선택을 해야 되는 것이다. 휴대폰에 있는 메모리를 늘리기 위해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돈을 낼 것인가. 아니면 클라우드 상에 내 앱과 서비스를 클라우드 상에 받으면서 클라우드를 믿을 것인가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사용자가 만약 비디오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디바이스를 아무리 업그레이드 할지라도 용량초과가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백업을 받아야하는 상황을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5G 연결이 아주 빠르고 아주 풍부한 서비스가 제공이 된다고 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을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왜냐면 너무나 빠르고 어디서나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상에 저장하는 것과 내 디바이스 상에 저장하는 것과 사용자 입장에서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경험이 상당히 좋아지게 될 것이다. 클라우드 관련된 혁신이 계속 일어나고 서비스가 더 좋아질 것이고 콘텐츠 또한 더욱 더 풍부해지게 될 것이다.
Q: 우리는 언제부터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인가?
= 퀄컴은 5G와 관련한 핵심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3G와 4G에서도 마찬가지였던 것 처럼말이다. 퀄컴은 업계 최초로 5G 모바일 칩을 개발했다. 기가비트 속도를 자랑하는 5G 모바일 칩이고, 이미 라이브로 시연을 한 바가 있다. 상당히 크기가 작은 칩이 스마트폰에 들어가게 되는 것인데, 2019년 초에 상용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2019년도에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
소비자들은 5G 기술을 상당히 기다리고 있으며,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속도를 상당히 중요시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응답자의 60퍼센트 정도가 5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바로 5G 스마트폰을 구입하겠다고 답할 정도다.